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발달의 정의와 행동생물학, 생태이론, 사회문화이론

by 별밤다람쥐 2021. 2. 16.
반응형

발달의 정의, 행동생물학, 생태이론, 사회문화이론

 

발달의 정의

교육이란 성장과 발달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며, 인간의 이러한 잠재력은 교육의 근거를 제공한다. 발달은 교육과 긴밀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교육심리학의 다양한 분야 중에서 발달에 대한 연구는 인간의 성장과 변화의 과정을 설명하여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성장과 변화를 의미하는 발달에 관련된 연구는 발달심리학이라는 학문 영역 내에서 인간발달, 아동발달, 성인발달, 생애발달 등으로 다양하게 구분되고 있다. 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의 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정에는 어떤 특징이 양적으로 증대되고 기능이 유능해지며 구조가 더욱 복잡해지는 긍정적인 변화와, 양적으로 감소되고 기능과 구조가 쇠퇴하는 부정적인 변화가 함께 포함된다.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개념으로 성장과 성숙을 들 수 있다. 성장은 주로 신체적 특성의 긍정적인 변화를 뜻하는 개념으로 받아들여져 왔으나, 최근에는 성장을 발달과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하고 있다.

 

성숙은 유전인자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기제를 뜻한다. 즉 발달의 원인 측면에서 볼 때 선천적인 요인에 의해 행동이 변화되는 측면을 일컫는다. steuer는 발달심리학을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성장과 변화에 대한 과학적 연구라고 정의한다. 또한 발달 심리학에는 행동과 정신에 관한 연구가 모두 포함되며, 무엇이 변화하는가와 왜 그러한 변화가 일어나는가, 혹은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와 같은 문제를 다룬다고 설명한다. berk는 발달심리학을 인간이 전 생애에 걸쳐 경험하는 모든 변화를 이해하려는 심리학의 한 분야라고 정의하면서, 아동발달과 인간발달의 차이를 연구 대상이 차이라고 보았다.

 

즉, 아동발달은 태아부터 사춘기까지의 인간 성장의 모든 면을 이해하려는 연구 분야며, 인간발달은 인간이 전 생애에 걸쳐 경험하는 모든 변화를 이해하려는 학제적 연구 분야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발달에 대한 이론과 연구들은 교육의 주체인 인간에 대한 폭넓고 다양한 이해를 제시함으로써 보다 바람직한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 교육효과를 극대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irwin과 simons는 인간발달의 주요 이론을 유기체적 모형, 기계론적 모형, 상황론적 모형의 세 가지로 구분하며, 최근에는 생물, 사회, 역사적 상황에서의 발달,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유기체적 모형과 기계론적 모형을 통합하려는 시도 등의 상황론적 모형을 기초로 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1. 행동생물학

행동생물학은 darwin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유럽의 동물학자인 k. lorenz와 n. tinbergen에 의해 현대적인 기초가 확립되었다. 그리고 1960년대에 이르러 처음으로 아동발달 연구에 적용되기 시작하였으며, 보다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적응, 생존, 행동의 가치, 진화론적 역사 등에 관심을 갖는 행동생물학에 의해 제안된 각인과 결정적 시기의 개념은 아동 초기에 특정한 시기에 습득되어야 할 인지적, 사회적 행동과 관련된 것이다. 결정적 시기에 대한 연구 결과는 개인이 환경의 영향에 반응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행동 생물학자들은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해에서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측면을 포함한 환경의 완전한 이해를 추구한다. 그들은 유기체와 환경체제를 보다 완벽히 이해하고자 한다.

 

2. 생태이론

생태이론은 행동생물학을 보완해주는 이론으로 u. bronfenbrenner에 의해 제안되었다. 이는, 생태이론이 직계가족의 관계에서 보다 넓은 사회적 환경에 이르기까지 환경의 다양한 측면이 어떠한 방식으로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지를 보여 주고 있다. 생태이론에서는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연대체계의 다섯 수준으로 분류하여 제시한다. 

 

미시체계

개인을 중심으로 가장 안쪽에 위치하는 환경으로 이 수준에서는 직접적으로 접하는 환경에 대한 아동의 능동성과 상호작용 패턴에 관심을 둔다. bron-fenbrenner는 아동과 연관된 모든 관계성이 항상 쌍방향이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이러한 관계성은 아동과 부모 이외에 제3의 변인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

 

중간체계

미시체계와 연결되어 있는 가정, 학교, 이웃, 유아원 등의 기관과 아동발달 간의 관계성을 강조한다. 아동의 학업 성취가 교실 활동뿐 아니라 부모의 학교 참여와 가정학습에 의해 더욱 향상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통해 아동 발달에 있어 중간체계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가정과 중간체계의 기관들이 서로 밀접한 연계를 맺어 상호방문과 정보교환이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아동발달이 이루어진다.

 

외체계

아동이 직접적으로 접촉하고 있지는 않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이다. 외체계가 아동발달에 있어 중요한 이유는 아동이 아프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 부모의 직장에서 융통성 있게 업무시간을 조정해준다면 아동과 부모의 상호관계는 증진될 수 있고 결국 이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거시체계

아동이 속해 있는 사회의 가치, 법률, 관습 등을 의미한다. 아동발달의 연구에서 거시체계 역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정부의 아동보호에 대한 기준이 높게 책정되어 있을 경우 아동이 보다 쾌적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은 아동발달에 대한 거시체계의 영향력을 알 수 있게 한다.

 

연대체계

아동의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의 양식과 생애에서 전환점이 되는 사건 등을 의미한다. 따라서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아동을 이해하는데 시간이라는 변인 또한 중요하게 고려된다. 환경에서의 특정한 사건이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영향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하게 된다는 연구 결과들은 아동발달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함의를 갖는다.

 

3. 사회문화이론

사회문화이론은 vygotsky의 발달 관점을 근거로 한다. vygotsky는 문화가 다음 세 개에 전달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문화적으로 의미 있는 행동을 습득하는데 아동과 성인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아동의 인지발달에서 아동을 능동적이고 구성력 있는 존재로 가정한 바는 piaget와 동일하지만, 발달과정에서 이미 그 사회의 문화를 체득한 어른들과의 상호작용이 결정적임을 강조한다. 또한 유전적으로 결정된 동일한 단계를 거치는 발달과정이 아닌,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사고와 행동을 단계적으로 제시한다.

 

 

반응형

댓글